매화 지분 및 자산 양수도 공시는 역대급 호재

News 매화 공시내용(요약): 중국의 MSG/아미노산 생산업체인 매화가 신주발행을 통해 CJ제일제당 의 중국내 아미노산 발효 공장과 부대자산을 매입하고 Meng Qingshan과 매화주주는 CJ 제일제당 혹은 CJ제일제당이 지정하는 당사자에게 매화의 지분을 양도한다는 내용의 공시를 발표함.

Comment 장기적 사업 시너지 기대, 장기적 대형 호재로 판단: CJ제일제당의 라이신(59만톤), 트립토판 (1만톤), 핵산(2.5만톤)에서 지배력이 강하고 매화는 MSG(70만톤), 쓰레오닌(14만톤)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. 양사간의 지분 및 자산 양수도와 함께 업무협력이 강화될 경우 라이신 사업에서의 산업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수 있다. 더불어 서로의 강점이 부각되는 바이오 사업에 서의 경쟁력 강화 가능성이 있다.

매화는 2014년 원화기준 매출액 1.8조원, 영업이익 803억원, 순이익 935억원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펀더멘탈을 기록하고 있다(환율 전일종가 기준). 현재 거래 중지 상태이지만 시가총 액은 5.2조원을 넘고 P/E는 40배를 상회한다. 단기적으로 자세한 계약조건과 양수도 금액 등 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고, CJ제일제당의 중국 라이신 공장의 현물출자시 가치(신주발행) 와 구주 매입시 가치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것으로 추청한다. 

Action 분명한 것은 CJ제일제당 중심의 강력한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것: 이번 공시는 CJ제일제당이 결국 매화의 지분을 인수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강력한 시너지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CJ제일제 당의 주가에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. 매화와 CJ제일제당의 업무협력과 지분/자산 양수도가 합리적 수준에서 진행될 경우 CJ제일제당-매화 모두 윈-윈할 수 있는 절호의 한 수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.

CJ제일제당의 주가는 바이오 부문을 제외하고도 아직 충분히 저평가 상황 이며, 바이오 부문의 구조 개편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. 음식료업종 대형주 Top pick의견을 그대로 유지한다

자료=동부증권 차재헌 연구원

저작권자 © CEO랭킹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